2022.07.11 (월)

  • 구름많음동두천 29.8℃
  • 구름많음강릉 25.6℃
  • 흐림서울 29.8℃
  • 흐림대전 27.7℃
  • 구름많음대구 29.2℃
  • 흐림울산 26.0℃
  • 구름많음광주 29.6℃
  • 흐림부산 25.3℃
  • 구름많음고창 30.5℃
  • 구름많음제주 30.4℃
  • 구름많음강화 29.3℃
  • 구름조금보은 25.4℃
  • 흐림금산 27.7℃
  • 구름많음강진군 29.0℃
  • 구름많음경주시 28.2℃
  • 흐림거제 24.2℃
기상청 제공

칼럼/인터뷰

중학생이 바라본 쌍룡 자동차 노사분규현장

단지 노조원들만 경찰에 의해 맞아간다는 사진과 기사들은 노조원들이 전 3주간 시민들과 경찰들에게 주어온 엄청난 피해를 무시한 채 정부만을 공격하는 것들로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다음은 평택에 사는 중학생이 직접 쓴 글이다




평택시에 사는 한 중학생으로서 한 마디 올리겠습니다.



저는 평택 쌍용 공장에서 꽤 떨어진 곳에 살지만, 학원 탓에 그 곳을 자주 지나치는 한 학생입니다.



이렇게 시위가 일어난 것도 벌써 한 달입니다.

제 친구들 중 70퍼센트가 쌍용차에 몸담으신 아버지를 두고 계시며,
그 중 대단한 수의 아저씨들이 회사를 떠나셨습니다.
친구인 저로써도 참 안타까울 노릇이었죠.



처음에는 노동자들을 이용했다가 자르는, 이런 토사구팽과 같은 모습을 보고 저도 경찰아저씨들께 많은 분노를 느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곳에 살지 않은 사람은 느낄 수 없는 엄청난 피해를 저는 겪어왔습니다.



시위는 점점 폭력적으로 변해가고, 공장 인근 아파트 앞 인도 블럭은 노조원들이 던지기 위해 필요한 돌로 사용되느라 뜯겨 나간지 오래입니다.

뿐만 아니라 노조들이 태워온 타이어며 화염병으로 2주라는 세월을 갑갑한 대기 속에서 살아왔습니다. 화염병은 둘째 치고 타이어는 회사 재산인데도 불구하고 마음대로 소각시킨 노조들의 모습은 제 동정심을 심각한 배반감으로 바꿨습니다.



그 게 끝인가요? 기사로 드러나지 않았지만, 수많은 경찰아저씨들 또한 노조들이 새총으로 날린 너트와 후에 사용된 죽 봉에 맞아가고, 그 중 몇 경찰 아저씨들은 장 파열로 급히 병원으로 후송되는 일도 있었습니다. 단지 노조원들만 경찰에 의해 맞아간다는 사진과 기사들은 노조원들이 전 3주간 시민들과 경찰들에게 주어온 엄청난 피해를 무시한 채 정부만을 공격하는 것들로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촛불 시위 이후로 많은 감명을 얻고 구독하게 된 이 한겨례 신문도 이번 사건을 다룬 기사들에 대해서 큰 실망을 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평택 경찰서 사거리 앞은 갇힌 노조원들의 석방을 요구하느라 막힌지 사흘이 다 되어갑니다. 또, 공권력으로부터의 해방을 요구하는 서명운동은 평택역부터 인근역인 지제역과 서정리역까지 계속 되고 있습니다.



죄송하지만, 제발 그만하세요.

정말로 평택 시민의 80퍼센트가 동정해 주지 않습니다.

믿기지 않으시나요? 그럼 직접 평택시에 와보세요. 그리고 물어보세요.
과연 시민들의 의견이 어떤 것인지를.

특히 경찰서 앞의 여러분들께는 오히려 학생으로서 충고가 하고 싶습니다.
신고조차 하지 않은 시위를 계속하고 있는 여러분들께는 지금도 직무 방해와
불법 시위라는 죄명이 계속해서 씌여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지금 갇혀있는 사람들은 긴 시간동안 불법 시위 선동에다가
공공 시설물 파괴에 따른 불필요한 예산낭비, 그리고 "쌍용차"라는 타인의 재산권을 침해해온 죄명을 쓰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여러분들 말대로 무고한 시민들이 절대로 아닙니다.

민주노총과 노조원들이 "이 연사" 주창하는 시민들의 자유로운 권리를 자신들이 박탈해 가고 있는 이런 모순적인 행위들.... 학생으로서 한심하게만 보입니다.



쌍용차가 망하는 모습, 저는 보고 싶지 않습니다. 평택시 경제의 60퍼센트를 쌍용차 가 이끌어가고 있음을 배우기도 했고, 들은 바도 있거든요. 하지만 현실적으로 근 한달간 잃어온 3000여 억원이라는 영업손실(8월 4일자 네이버 뉴스에서 봤습니다. 틀린 내용은 아닐 것이라고 생각합니다.)과 좋지 않은 이미지는 단기간에 좋은 실적을 창출하기 힘든 상황까지 치닫았고, 정리해고가 필요한 상황까지 오고 말았습니다.



물론 잘린 노조원들도 직업 안정을 추구할 권리의 박탈에 대해서도 말씀하실 수 있지만, 그럼 그 분들이 쌍용차를 다시 회생시키고 자신의 회사에 복귀할 노력을 하실 수, 아니 그럴 자신이라도 있는지에 의문을 품고 싶군요. 반대로 경제공황으로 한참 힘들었던 미국의 대부분의 회사들과 버블 경제를 일으킨 일본 회사들의 가장 큰 원동력이 회사를 더 크게 키우기 위해 정열적으로 헌신한 태도라는 것은 분명하거든요. "잇쇼겐메이(一生懸命)"라는 일본어도 이런데에서 나온 것 아닌가요?



그리고 결정적으로 저는 노조원들보다도 시민단체 여러분과 민주노총 여러분께 한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이 시위가 전보다 더 폭력적인 시위로 변질된 이유는 여러분 때문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쌍용차 는 이슈가 되기 훨씬 이전부터 노사간에 불화가 많던 회사로 저는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쌓여온 화가 한 번에 터진 것이 지난 달이고요. 그렇게 구설수에 오르지 않던 이 회사의 시위가 언제부터 신문에 대서특필로 기사에 오르게 되었을까요? 저는 민주노총 여러분들이 쌍용차 사건에 참여한 이후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3개월 전 1000명 남짓을 해고하겠다고 발표한 쌍용차 는 그 중 과반수가 명예퇴직을 하는 바람에 그에 따른 퇴직금을 약속하고 노동자들을 떠나보내야 했습니다. 그러나 알게 모르게 현 시위자의 규모는 삼천 명 가까이로 불어났습니다. 인간 복제라는 등의 우스갯소리는 듣고 싶지 않습니다. 노총 여러분, 정말 이러고 싶으세요?



언젠가부터 노조원들 손에 들린 죽 봉과 화염병, 그리고 새총은 처음에는 있지 않았습니다. 시위가 커진 이후로 여러분이 노조원들 손에 직접 쥐어주신 것입니다. 노총 여러분, 여러분의 목적은 노조원들의 유린된 인권 회복이지, 싸움 조장이 아닙니다.



저는 제가 그대로 느낀바 적었던 것이고요, 이에 대해 알바 라던지, 가식적 이라던지, 학생 아니라던지, 무슨 말씀이든지 달게 받겠습니다. 의견 차이는 얼마든지 있으니까요.

하지만 믿기지 않으신다면 제 이름과 학교 모두 공개하겠습니다.

악플이나 욕하실 분들은 참고하세요. ^^



참고로 제 이름은 평택에 있는 장당중학교에 재학중인 3학년 김상규라고 합니다. 네이버에 블로그 있고요, 아이디는 ksk1406입니다.

혹평들, 모두 달게 받도록 하겠습니다.

단지 학생이라는 이유로 무시 받는 글이 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오죽하면 제 실명과 학교, 아이디를 밝히겠습니까?

만약 제 의견에 반대하시는 분들은,

제 글을 꼼꼼히 읽어보시고 다시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쌍용차 몰락은 사측, 노측 모두 원하는 것이 아니다.
쌍용차도 위기를 딛고 일어선 제2의 GM이 될 수 있다.

위기 극복을 위한 해결방안은
쌍용자동차 공장에 있는 모두가 공감하고 있을 것이다. 바로 합의와 혁신이다.

쌍용차 사태가 노측, 사측, 그들의 가족 모두에게까지
물질적, 정신적 피해와 고통을 주고 있다.
이제라도 회사의 정상화를 위해 연관된 모든 주체들이 힘을 합해
결단을 내려 또 한 번의 기적을 보여주리라 믿는다.


http://www.blogwide.com/193
[대불총성명서]"이종명의원" 제명한 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 결정은 잘못이다. 자유한국당이 이종명의원을 "5.18 진상규명 공청회 환영사" 관련하여 출당을 결정한 것은 지극히 유감스럽다. 남남 갈등의 원인 중 5.18 사건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은 2018년 "5.18민주화 운동 관련 진상규명 특별법"을 만들면서 까지 재조사 하는 것으로 증명 된다. 모든 국민은 이번 조사를 통하여 의문이 명명백백히 가려지기를 원하고 있을 것이다. 이 법의 조사범위에는 "북한군 개입여부 및 북한군 개입 조작설"이 자유한국당의 제안으로 포함되었다. 문제가 되고 있는 "5.18 공청회"도 분명히 이러한 위 진상규명 활동의 연장선상에서 실시되었다. 본 공청회는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도움을 받아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하는 측에서 북한군 개입설을 반대하는 측과의 토론을 위하여 실시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따라서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하는 측의 주장이 반대측의 마음에 들지 않을 것은 필연적이므로 쌍방간의 이견이 여러 형태로 나타날 수있다. 이것이 민주국가에서 공론의 과정이다. 그러므로국회가 문제를 삼는 것은 부당하다 더욱5.18 진상규명을 국회가 입법하고도, 잘해보자는 국회의원들의 발언내용이 자신들의 생각과 다르다고 제명을 운운하는 것은 민주국가의 국회 모

[대불총] “국민발안제 개헌”반대 성명서 [대불총] “국민발안제 개헌”반대 성명서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 우리는 중국폐렴으로 많은 고통을 당하고 있고, 정권심판을 위한 4.15총선으로 어수선한 틈에 여야 국회의원 148명 들이 “100만명의 국민이 동의하면 개헌하는 국민발안제” 개헌안을 날치기 발의하였습니다. 이 개헌안은 4.15 총선과 동시에 “국민발안제 개헌안” 국민투표를 실시하자는 것입니다. 이들의 주장은 유신헌법에서 삭제된 국민발안권을 되찾고 제왕적 대통령제를 개선하자고 함이라고 합니다. 또 독일과 스위스는 국민발안제를 채택하고 있으며 잘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독일과 스위스의 정치환경 우리나라와 다른 점은 말하지 않습니다. 독일과 스위스는 우리처럼 남남갈등이 없으며 나라를 뒤엎을려는 세력도 없습니다. 독일은 헌법수호청이란 강력한 기구가 국가의 정체성을 지키고 있습니다. 독일에서 전제주의나 공산주의식 헌법개정의 발안은 못합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모든 공안기관이 무력화되고, 종북주의자들이 판을 치고 있는 상태에서 국민발안이 헌법화 된다면 국가의 혼란은 가중될 것입니다. 100만명은 우리인구의 2%입니다. 100만 명이란 숫자는 노조와 전교조로도 충분히 채울 수 있는 인원이 됩니다. 또한

혁신학교? 혁신은 개뿔! 애들 학력만 퇴행중! 교무실 커피자판기, 교사 항공권 구입에 물 쓰듯...특혜 불구 학력은 뒷걸음 일반학교에 비해 연간 1억4,000~1억5,000만원을 특별히 지원받는 서울형 혁신학교가 예산을 엉뚱한 곳에 쓰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일부 혁신학교에서는 특별예산(학교운영비)으로 교사실의 각종 책장이나 가구를 구입했고, 수백만원을 들여 학습자료 저장용 USB와 외장하드를 사서 나눠 갖은 사실도 밝혀졌다. 교무실 커피자판기를 구입하는데 특별예산을 쓴 혁신학교도 있었다. 이밖에도 여직원 휴게실 가스보일러 교체, 부장교사 워크숍 항공권 구입, 교직원 전체 체육복 구입 등 본래 목적과는 거리가 먼 곳에 특별예산을 물 쓰듯 전용한 사실이 드러났다. 학생들에 대한 선심성 예산 집행 정황도 나왔다. 일부 혁신학교에서는 학생 티셔츠 구입, 진공청소기 구입 등에 특별예산을 수백만원씩 사용했다. 학생들의 생일축하용 떡케익 구입비용으로 매달 70~90만원을 사용한 곳도 있었다. 반면 서울형 혁신학교의 학력은 일반학교에 비해 오히려 뒷걸음질 친 것으로 확인됐다. 이런 내용은 서울시교육청이 새누리당 강은희 의원에게 제출한 2012년 혁신학교 정산서 통합지출부를 통해 밝혀졌다. 서울형 혁신학교는 곽노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