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06 (목)

  • 구름많음동두천 29.3℃
  • 구름많음강릉 32.3℃
  • 구름많음서울 30.5℃
  • 흐림대전 29.9℃
  • 구름많음대구 31.6℃
  • 구름많음울산 31.1℃
  • 구름많음광주 29.7℃
  • 구름조금부산 25.2℃
  • 구름많음고창 ℃
  • 박무제주 25.8℃
  • 구름많음강화 27.0℃
  • 흐림보은 27.6℃
  • 흐림금산 29.2℃
  • 맑음강진군 27.7℃
  • 구름많음경주시 31.1℃
  • 구름조금거제 24.8℃
기상청 제공

뉴스

대만 언론 “中공산당, 美의 북핵 선제타격 묵인할 수도”

마이클 멀린 前합참의장 언급 후 ‘북폭’ 분위기 띄우기? 美정부, 과거와 다른 고민할 듯

마이클 멀린 前합참의장이 美CFR 토론회에서 '북폭 옵션'을 언급한지 이틀 뒤 美정부는 북한을 향해 "美본토를 겨냥한 핵공격 위협을 삼가라"고 경고했다. ⓒ美CNN 관련보도 화면캡쳐
▲ 마이클 멀린 前합참의장이 美CFR 토론회에서 '북폭 옵션'을 언급한지 이틀 뒤 美정부는 북한을 향해 "美본토를 겨냥한 핵공격 위협을 삼가라"고 경고했다. ⓒ美CNN 관련보도 화면캡쳐

지난 16일 美외교협의회(CFR) 주최 토론회에서 마이클 멀린 前합참의장이 ‘북폭’에 대한 언급을 한 것이 美정부의 의중을 반영한 것일까. ‘북폭’에 대한 이야기가 대만 언론에서도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뉴시스’ 등 일부 국내언론은 “중국이 북한 핵시설을 겨냥한 미군의 군사작전을 묵인하는 방침을 세웠다”는 지난 18일 대만 ‘중국시보’의 보도를 전했다.

‘뉴시스’ 등에 따르면, 대만 ‘중국시보’는 中공산당 관계자와 일부 학자들을 인용했다고 한다.

대만 ‘중국시보’는 “中공산당 정부가 북한 체제 붕괴를 목표로 하지 않는다는 것을 전제로 ‘김정은 포기 전략’을 준비했는데 여기에는 핵무기와 미사일 관련 시설을 정밀타격 하는 ‘외과수술식 폭격’과 북한 지도부를 제거하는 ‘참수작전’을 묵인하는 것이 포함돼 있다”고 전했다.

대만 ‘중국시보’는 이 보도에서 “오바마 정부는 올해 초부터 북한 핵무기 관련시설을 타격한다는 구상을 세웠으나 중국의 반대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지 못했다”면서 “그러나 지난 9월 9일 북한이 5차 핵실험을 자행하면서 미국의 선제타격을 묵인한다는 가능성을 열어놨다. 중국은 북한의 핵무기 보유를 절대 용납할 수 없기 때문”이라는 中외교 소식통의 주장을 인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만 ‘중국시보’의 전문가 인터뷰 가운데는 스인훙 中인민대학 국제관계학 교수의 주장이 눈길을 끌었다.

스인훙 교수는 “미국의 북한 핵시설 타격에 대해 中고위층은 공격의 수준에만 관심이 있다”면서 “미국이 단지 북한 핵시설만 타격하고 김정은 정권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면 中공산당 정부는 ‘비공식적 찬성’을 할 것이며, 미국이 김정은 정권에 타격을 주고, 자신들의 세력을 키우려 한다면 여기에는 반대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스인훙 교수는 “한반도 전체를 미국의 통제 아래에 둔다면 (中공산당 입장에서는) 그 대가가 너무 크다”면서 미국의 군사적 타격이 6개월에서 1년 동안 지속되고, 북한 김정은 정권 붕괴가 아닌 단일 군사작전으로 끝내야 하며, 미국이 이를 기회로 삼아 북한을 점령해서는 안 되고, 사드 배치 결정을 철회한다는 점에 합의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고 한다.

대만 ‘중국시보’의 이 같은 보도는 마이클 멀린 前합참의장이 지난 16일(현지시간) 美CFR 토론회에서 “북한이 대륙간 탄도탄(ICBM)을 실전배치, 미국을 위협한다면 인내심이 바닥을 드러낼 것이며, 미국은 군사적 타격이라는 잠재적 옵션을 사용할 것”이라는 발언과 맞물리면서, 국내에 상당한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대만 ‘중국시보’가 전한, 中공산당 지도부의 고민과 미국의 북핵 해결 옵션은 1994년 6월 일어날 뻔 했던 ‘영변 정밀타격’ 계획 이후 22년 만에 나타난 ‘무력사용 옵션’이다.

美국방장관을 지낸 ‘윌리엄 페리’의 회고록 ‘핵 벼랑에서의 나의 여정’을 비롯해 김영삼 前대통령 회고록 등 2005년 이후 출간된 다양한 자료를 종합하면, 1994년 6월 16일 美정부는 당시 YS정권의 만류와는 관계없이 ‘북폭’을 준비한 것으로 나타난다.

당시 클린턴 행정부는 북한의 NPT 탈퇴와 영변 핵시설 가동 등 일련의 상황을 보면서, 1994년 봄부터 1개 기갑사단 분량의 M1A2 에이브람스 전차, 1개 대대의 AH-64 아파치 공격헬기, 美7함대 예하 항공모함 강습단, 1,000여 명의 특수전 병력 등을 한반도와 주변 해역에 대기시켜 놓고 있었다고 한다.

美정부는 북한이 영변 핵시설에서 폐연료봉을 추출한 지 닷새가 지난 6월 16일부터 ‘북폭 작전’에 필요한 준비를 시작하고 병력이 美본토에서 도착하는 대로 ‘북폭’에 들어간다는 계획을 세웠다고 한다.

당시 한반도에 거주하던 미국인들 또한 ‘NEO(美민간인 소개작전)’ 계획에 따라 군산, 오산, 부산 등으로 집결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美정부는 ‘북폭’을 할 경우 일어날 문제에 대해 고민했다고 한다. 우선 ‘북폭’을 할 경우 북한이 이를 전쟁으로 간주, 전면전을 벌여 장사정포로 수도권과 전방 전선을 강타하는 것, 둘째 中공산당이 인민해방군을 한반도로 보내 국제전으로 확산되는 것이었다.

국내외 언론보도를 종합하면, 美정부가 급박하게 돌아갈 당시 한국 정부, 심지어는 청와대 내에서도 미국의 이런 움직임을 알아챈 사람이 없었다고 한다.

지난 4월 26일 英텔레그라프는 "북한 정권을 파괴해 버릴 수 있다"는 오바마 美대통령의 경고 내용을 보도했다. ⓒ英텔레그라프 당시 관련보도 화면캡쳐
▲ 지난 4월 26일 英텔레그라프는 "북한 정권을 파괴해 버릴 수 있다"는 오바마 美대통령의 경고 내용을 보도했다. ⓒ英텔레그라프 당시 관련보도 화면캡쳐

22년이 지난 2016년, 북한의 연이은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 시험이 계속되자 美정부는 다시 ‘북폭 카드’를 꺼내드는 것일까. 사실 오바마 행정부의 움직임을 보면, 1994년과 2016년의 상황이 오버랩 된다.

1994년 당시 美백악관이 북한의 NPT 탈퇴와 영변 핵시설 가동, 폐연료봉 추출 등을 실시할 때 북한을 향해 ‘군사적 옵션’을 운운했었다.

2016년 4월 오바마 美대통령 또한 북한이 잠수함 발사 탄도탄(SLBM) 발사 시험을 벌이자 김정은을 향해 “정권을 파괴해버릴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5차 핵실험을 본 美정치권과 언론이 들끓고 있는 분위기도 1994년 6월 전후와 매우 흡사하다.

하지만 큰 차이점도 있다. 1994년 6월에는 북한이 핵실험을 하지도 않았고, 대륙간 탄도탄(ICBM)이나 중거리 탄도탄(IRBM)도 개발하지 않았을 때다. 반면 2016년 9월 북한은 이미 잠수함 발사 탄도탄(SLBM)과 중거리 탄도탄(IRBM) 개발에 사실상 성공했고, 5번의 핵실험을 통해 핵탄두 개발도 마무리 단계에 있다.

때문에 오바마 행정부는 과거 클린턴 행정부와는 전혀 다른 고민을 해야 한다. 미군이 북한 핵시설을 정밀타격 할 때 200여 대가 넘는 이동형 발사대 차량(TEL)도 모두 파괴할 수 있는지, 북한이 전면전을 일으키지는 않을지 하는 문제다. 핵시설을 정밀타격 하면 북한이 평택, 오산, 군산, 부산은 물론 괌, 오키나와, 주일미군 기지를 타격하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미국이 북한의 핵시설과 이동형 발사대 차량 등을 정밀타격한 뒤 관련 내용을 철저히 비밀로 하고, 中공산당 정부가 여기에 동의한다면 몰라도, 북한에 대한 정밀타격은 이후 ‘동북아 전쟁’으로 비화될 가능성이 높기에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은 아니어 보인다.

다만 한국 정부와 정치권이 ‘친중 성향’을 노골적으로 드러낸다면, 美정부는 ‘앓던 이’를 빼듯 북한 문제를 군사적으로 해결할 가능성도 없지 않아 보인다.


출처 뉴데일리


[대불총 성명서] 더불어민주당 티베트 방문 국회의원들의 망언을 규탄한다 - 더불어민주당 티베트 방문 국회의원들의 망언을 규탄한다 - 더불어민주당의원들이 중국의 초청으로 티베트 라싸에서 6월17일부터 5일간 열린 제5회 관광문화국제박람회에 참가하였다. 본 관광문화국제박람회는 티베트의 관광 새 비전을 개발하고 사회주의 새 티베트를 보여주기 위한 축제적 행사였다고 한다. 자유민주국가인 대한민국의 야당 국회의원들이 공산국가 중국이 강점한 티베트의 사회주의 번성을 위한 축제에 참가한 것이다. 문제는 참석자들이 티베트의 무력합병과 지금까지 지속되고 있는 인권탄압, 그리고 중국의 전근대적인 중화사상에 의한 사회주의 팽창전략을 도외시한 언동으로 세계인을 경악시키고 있다는 사실이다. 6월 19일 CBS 라디오에서 도종환의원은 “1951년(티베트 무력 병합), 1959년(티베트 독립운동 무력제압)에 있었던 일”이라고, 과거일로 치부하는 발언을 하였다. 또한 SBS라디오에 출현한 민병덕 의원은 “70년 전에 있었던 내용을 우리가 부각하면서 이것을 계속해서 외교가에서 이야기 하는 것이 과연 국익에 도움이 되는가”라고 망발을 하였다. 조계종 종회의장단은 6월 21일, 민주당의원들의 라디오 인터뷰에 대하여, “티베트 인권문제에 대한 우려는 보편적 상식임

혁신학교? 혁신은 개뿔! 애들 학력만 퇴행중! 교무실 커피자판기, 교사 항공권 구입에 물 쓰듯...특혜 불구 학력은 뒷걸음 일반학교에 비해 연간 1억4,000~1억5,000만원을 특별히 지원받는 서울형 혁신학교가 예산을 엉뚱한 곳에 쓰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일부 혁신학교에서는 특별예산(학교운영비)으로 교사실의 각종 책장이나 가구를 구입했고, 수백만원을 들여 학습자료 저장용 USB와 외장하드를 사서 나눠 갖은 사실도 밝혀졌다. 교무실 커피자판기를 구입하는데 특별예산을 쓴 혁신학교도 있었다. 이밖에도 여직원 휴게실 가스보일러 교체, 부장교사 워크숍 항공권 구입, 교직원 전체 체육복 구입 등 본래 목적과는 거리가 먼 곳에 특별예산을 물 쓰듯 전용한 사실이 드러났다. 학생들에 대한 선심성 예산 집행 정황도 나왔다. 일부 혁신학교에서는 학생 티셔츠 구입, 진공청소기 구입 등에 특별예산을 수백만원씩 사용했다. 학생들의 생일축하용 떡케익 구입비용으로 매달 70~90만원을 사용한 곳도 있었다. 반면 서울형 혁신학교의 학력은 일반학교에 비해 오히려 뒷걸음질 친 것으로 확인됐다. 이런 내용은 서울시교육청이 새누리당 강은희 의원에게 제출한 2012년 혁신학교 정산서 통합지출부를 통해 밝혀졌다. 서울형 혁신학교는 곽노현